심리학이란
심리학(心理學, Psychology)은 인간이 하는 동작 행동들이 어떠한 심리 또는 생각을 토대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연구하는 분야를 뜻한다.
또한 심리학이라는 단어는 영혼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psyche와 어떤 주제를 연구한다는 의미의 logos가 합쳐진 것으로, 초기에는 심리학을 '영혼에 대한 탐구'라고 하였다.
쉽게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그런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지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학인 것이다.
심리학의 종류
생물심리학/생리심리학, 동기심리학/정서심리학, 감각심리학/지각심리학, 인지심리학/언어심리학, 사회심리학/문화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산업심리학, 범죄심리학
최근 온라인 판매가 활발해지면서 마케팅심리학이란 단어도 생긴걸 볼 수 있다.
이처럼 학문도 문화나 시대에 따라 계속 바뀌고 생겨나는걸 볼 수 있다.
심리학 관련된 직업
미술치료사, 심리치료사, 언론인(기자, PD, 아나운서 등), 인문과학연구원, 임상심리사, 작가, 카피라이터 등
진출분야로는 마케팅팀 또는 홍보팀, 광고대행사, 리서치회사, 컨설팅 회사, 심리검사 및 상담기관, 언론사 등이 있다.
심리가 사람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기에
온라인 판매가 활발해진 요즘 심리분석이 회사 매출 상승에 영향이 있다는 것이 당연하여 위와 같은 분야로 많이 진출하는것 같다.
심리학을 배우는 이유
심리학이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고 더 나은 삶을 살게 해주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인간 뿐만 아니라 동물 식물, 또 다른 생물체나 개인이 아닌 단체의 심리학을 알게 된다면 개개인이 더 존중받고, 인생에서의 가치관, 또는 세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배우는 이유, 정의 등을 자기식대로 해석하고 정의내리는 것 또한 심리학의 재미이지 않을까?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