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볼 수 있는 심리학용어 3가지
1. 피그말리온효과
일이 잘 풀릴 것으로 기대하면 잘 풀리고, 안풀릴 것으로 기대하면 안 풀리는 경우를 모두 포괄하는 자기충족적 예언과 같은말이다.
피그말리온의 유래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이란 사내가 있었다.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 그 여인상에 갈라테이아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피그말리온은 그 조각상을 진심으로 사랑하였고, 여신 아프로디테는 그러한 사랑에 진심을 느껴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주었다.
진심으로 원하고 기대하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화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2. 단순접촉효과
단순하게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사람이든 사물이든, 반복적인 접촉이 그 대상의 호감에 영향을 준다는 현상을
단순접촉효과라고 합니다.
흔히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는상황에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힘들다면 먼저 인사부터 하라고 하는 상황에 어울리는 심리학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3. 고정관념
고정관념(stereotype)이란 사람들의 행동인 생각을 결정짓는 잘 바뀌지 않는 생각을 일컫는다.
보통 주변 사람의 말에 영향을 받거나, 내가 겪은 단편적인 경험, 또는 요즘 쉽게 접하는 SNS나 유튜브 영상을 통해
고정관념이 많이 생기는 것 같다.
고정관념이 잘 바뀌지 않는 이유
1. 일상이 매번 반복적이기에 나의 생각을 바꿀만한 경험을 할 확률이 적다.
2. 유튜브, SNS 등 알고리즘이 그 사람의 취향에 맞춰 영상이나 글을 제공하기 때문에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 또는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기 생각을 더 굳히게 된다.
3. 자신의 생각이 부정당한다고 생각이 들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자기보호일 수도 있지 않을까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