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파리는 일반적으로 한번에 약 400~500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수명은 주로 2주에서 4주 정도이고 최적의 환경에서는 최대 2달까지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을 많이 낳기 때문에 걸리적거리는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초파리의 몸에는 병균을 쉽게 옮길 수 있는 특징이기 때문에 제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쉽게 만드는 방법 또한 아래에 적어두겠습니다.
초파리가 알을 낳는 장소
초파리는 주로 발효된 과일이나 채소, 발효 음식물 위에 알을 낳습니다. 이는 알이 부화한 후 유충이 쉽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초파리트랩 만드는 방법
페트병을 이용하는 방법
- 다 먹은 콜라병 또는 생수통 (흔히 먹는 2l 페트병 기준)을 반으로 자른다.
- 식초와 설탕을 3:1 비율(식초를 더 많이)을 페트병에 넣어주고 섞어준다.
- 주방세제를 넣어준다 (후각이 강한 초파리는 세제의 과일향을 맡고 유인당한다고 합니다 또한 계면활성제의 점도와 독성이 초파리를 더 잘 잡히게 한다고 합니다)
- 랩을 씌우고 고무줄로 고정한다.
- 빨대 끝을 어슷하게 자르고 중간에 꽂아준다.
- 빨대 끝이 액체에 닿지 않게 넣어준다. (가장자리로 다니는 초파리의 습성상 빠져나오기 힘들다고 합니다)
- 창문에 두지 않고 집안 구석에 두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맥주나 막걸리를 좋아해서 첨가해줘도 좋습니다.
안전한 재료로 초파리 제거제 만드는방법
먹다 남은 소주, 치약, 뜨거운 물을 준비합니다. (환기를 꼭 해주세요!)
- 뜨거운 물에 치약을 녹인다(조금). 소주와 치약을 5:1로 섞을건데 치약을 먼저 짜고 뜨거운 물로 녹이시면 됩니다.
- 펌핑 용기에 넣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 음식물쓰레기 용기에 소량으로 뿌려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더 간단하게 초파리 트랩 만드는 방법(다른 방법 추가)
- 큰 보울에 썩은 바나나껍질과 같이 초파리가 좋아하는 과일 껍질을 넣어주고 막걸리나 맥주를 살짝 부어줍니다(식초도 좋습니다)
- 그 다음 비닐로 입구를 막아줍니다.
- 이쑤시개와 같이 초파리가 왔다갔다할 수 있는 정도의 구멍을 뚤어줍니다.
- 위에서 언급했듯 초파리의 가장자리로 행동하는 특성을 이용하면 쉽게 들어가지만 쉽게 빠져나오지 못할 겁니다.
- 다이소에서 파는 1000원 ~ 2000원짜리 용품을 사고 쓰레기 봉투 또는 음식물 쓰레기 봉투 주변에 배치해도 좋고, 계피가루 또한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